안녕하세요 리즈칼럼입니다.
인천 송도 신도시와 김포 한강 신도시를 잇는 길이 빨라집니다.
이번 3월 23일 0시에 인천~김포구간의 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을 하게 되어 기존 도로보다 7.6km, 시간은 40~60분 단춘으로 25분이면 왕래가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송도~경인고속도로~국지도 98호선 39km의 거리로 평균 65분에서 85분이 걸렸었는데요. 획기적으로 빨라진 이동거리로 인근 인천항와 배후 물류단지, 산업단지를 오고 가는 물동량 또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가 있어 연 2,150억원의 물류비 절감까지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 동,서축 간선도로와 연결해 수도권 서부지역과 광역 간 통행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주행거리 단축등으로 연 13만 9백 톤의 이산화탄소와 대기오염물질 발생 저감과 연간 약 487억원의 환경개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계산되어지고 있습니다.
제2외곽순환도로의 인천~김포 구간은 민간투자사업으로 BOT방식으로 추진되었습니다. (BOT = 준공시에 소유권은 국가귀속, 30년간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방식)
2002.12.27 : 민간사업 제안
2005.05.10 : 제3자 제안공고
2007.07.18 : 실시협약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2011.12.26 : 실시계획 승인
2012.03.23 : 공사 착공
이 구간에는 고속도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남청라,북청라,검단양촌,대곶,서김포통진의 5개의 나들목이 설치되었으며 , 주거와 자연환경 훼손을 줄이기 위해서 전체 중 55%를 터널과 지하차도, 교량으로 건설했습니다.
터널 총 5.7km= 인천북항터널 5.46km, 수안산터널 0.25km
지하차도 총 5.7km= 청라지하차도 2.54km
교량 총 7.6km= 인천항 고가교 1.7km, 북청라대교 4.16km등 40개소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1배로 전 구간 28.88km 를 주행 할 경우 승용차 기준으로 2,600원이 과징됩니다.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기 때문에 민간사업자가 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은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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