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계획

전국 고속도로 신설 확장 건설공사 예정된 곳(2016~2020)


안녕하세요 리즈칼럼 이연희입니다. 

오늘은 국토교통부의 고속도로 건설 5개년계획을 살펴봅니다.


현재 2020년까지 신설되고 확장되는 사업은 총 49개로 사업비는 28조 9천억원이 투자가 되어 착수되었습니다.






혼잡한 도심부의 순환을 위해서 외곽순환도로와 지하도로, 방사도로,지선도로의 신설을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도로용량을 초과한 구간은 확장을 적극 추진하여 상습정체되는 지역들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산~인천(수도권 제2순환) 금천~대덕(광주 순환),울산외곽순환(지하)경인선, (방사) 서울~양평간, (지선) 서창~장수, 대산~당진간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확장되는 도로는 김해공항~대동,칠원~창원,서평택~매송 등 상습정체 구간입니다.


여기에 맞추어 김해신공항,부산신항,산업단지 등의 물류거점을 연계하는 도로를 신설하여 경제의 활성화에 힘을 쏟을 방침입니다.






또한 국토이 균형발전을 위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서간 축을 보완하여 낙후지역을 개선시킬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30분 이내 고속도로 집입이 가능한 곳을 확대 시키는 것과 지역간의 평균 이동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동서축이 보강되는 곳은 제천~영월간, 성주~대구간, 공주~청주간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2020년까지 시행되는 이 고속도로 사업으로인하여 고속도로 5천km시대를 열게되며 혼잡구간의 94.4%가 해소되는 역활을 기대하고 있으며 최근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 시킬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