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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상식

내용증명서 - 작성하는 방법과 보내는 법, 필요서류 (양식 다운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리즈칼럼입니다.

자주 사용할 것은 아니지만 (자주쓰면 스트레스 받을 ㅎㅎㅎ^^:)

어쩌다 정말 내용증명을 피치 못해 작성하게 되고 보내야 할 상황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정말 간단한 것인데도 쓰기 어렵다 생각할 때가 있어요. 


간단하게 쉽게 설명 드릴게요 ^^






[내용증명 작성 예시]


내용증명이라는 것은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어떠한 내용으로 보냈는가를 우체국에 공적 증명자료로 남겨주는 제도입니다.

민사상의 권리나 어떠한 문제를 명확히 하고자 할 때 사용되지요.

독촉,계약해지,해약,반품,손해배상 등등 적용되는 내용은 참으로 많습니다.









1. '내용증명서'라고 우선 상단에 적습니다.

2. 받는 사람과 보내는 사람의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3. 내용은 6하원칙에 맞춰 알기쉽고 간단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4. 하단에 날짜와 보낸 사람의 이름을 적습니다.



이렇게 작성되는 증명서는 총 3매를 준비해야 합니다.

(발송용 1부, 우체국 보관용 1부, 보내는 사람 보관용 1부)



*** 한번 작성된 내용증명은 마음대로 고치거나 지우면 안됩니다.

어쩔수 없이 수정을 하게 된 때에는 여백에 수정사실을 기재하고 보내는 사람의 도장을 찍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양식을 다운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증명서 양식.doc

내용증명서 양식.hwp

내용증명(손해배상).doc

내용증명(손해배상).hwp